<사진= 박창희 칼럼니스트>

칼럼=LPN로컬파워뉴스] 박창희 칼럼니스트, 배달국의 역년

◉ 降於太伯 山頂神壇(강어태백 산정신단)

한웅이 태백지역으로 내려와 산마루에 하나님 신단(홍익인간이념)을 모시다.

※ 신화설은 神壇樹(신단수)를 신단나무로 번역하고 있으나 신단이 山頂(산정)에 위치한다고 볼 때 山頂+神壇으로 묶어야 하고 樹下(수하)를 나무 아래로 보지 말고 樹=立으로 하여 神壇樹下=神壇立下로 해석 산정에 신단을 모신 일대로 풀이 되어야 한다.

樹(수)를 “나무”로 풀이하여 神壇樹(신단수)를 신단 나무로 풀이하고 있으나 樹(수)에는 立(립)-세우다의 뜻이 있어 樹下(수하)는 立下(립하)로 “神壇立(樹)下-신단립(수)하”로 보아야 한다. 神壇樹(신단수)를 神壇+樹로 합성“신단나무”로 풀이될 용어가 아니다.

(5) 倍達國(배달국)의 歷年(역년)

※ 神市(신시) 培達國(배달국)

神市(신시)는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行政府(행정부), 祭天壇(제천단), 및 종교시설과 교육시설 등을 포함한 성역을 말하고 倍達(배달)은 나라이름을 뜻한다.

우리를 배달민족으로 이름 하는 것은 한웅 신시 배달국의 겨레라는 뜻이다.

立都神市 國稱倍達

립도신시 국칭배달

도읍을 신시라 이름하고 나라이름을 배달이라고 한다.

傳十八世歷一千五百六十五年

전십팔세역일천오백육십오년

배달국을 영도한 한웅(영도자의 관직명)은 18명으로 전하고 역년은 1565년간 이어진다.

神市之季 有治尤天王 恢拓靑邱

신시지경 유치우천왕 회척청구

신시 배달국 말기에 蚩尤(치우; 尤-우로 약하고 있음)천왕은 청구지역을 크게 다스린 14대 한웅이다.

※ 치우천왕(무술에 능한 한웅)이 활약하던 곳으로 淮垈(회대), 涿鹿(탁록) 등의 기록이 있다. (한단고기 65쪽)

삼국유사 고조선에서 단군이나 한웅을 마치 한 사람으로 보이게 하나 한웅이란 용어는 1,565년간 이어진 배달국 영도자의 관직명으로 18분의 한웅(대통령)이 계셨다.

솔도삼천한 한웅은 1세 한웅 居發桓(거발한)을 말하고 熊女者(웅여자)와 혼인하여 왕검 단군을 낳았다는 한웅은 18세 한웅 居弗檀(거불단) 또는 檀雄(단웅)을 말한다.

※ 桓雄(한웅) 직위에 대하여

한웅이란 용어가 桓國(한국)과 倍達國(배달국) 2곳에 등장하고 있어 혼돈이 된다.“桓雄”이란 같은 단어라 하더라도 桓國(한국)의 한웅과 倍達國(배달국)의 한웅은 그 직분이 다르다.

한웅- 옛 한국의 직분- 서자지부(행정부) 大人(대인; 부서장)의 직분

배달국의 직분- 영도자(대통령)의 관직명

◉ 風伯(풍백), 雨師(우사), 雲師(운사)의 업무

桓雄天皇 使(한웅천황 사); 한웅천황은 이들로 하여금

風伯 除鳥獸蟲魚之害 풍백은 새, 짐승, 벌레, 물고기 등의

풍백 제조수충어지해 피해를 방지하고

雨師 造人居...獸而 牧畜利用 우사는 집을 짓게 하여

우사 조인거...수이 목축이용 목축을 장려하고

雲師 定男女婚娶之法 운사는 남녀 혼례법을 제정하게

운사 정남여혼취지법 한다.

이것이 풍백, 우사, 운사의 직무이고

한편 桓雄天王巡駐 한웅천왕이 전국을 순회할 때

한웅천왕순주

風伯 天符刻鏡 而進 풍백은 천부경을 거울에 새겨

풍백 천부각경 이진 앞으로 나가고

雨師 迎鼓環舞 우사는 북을 치며 둥글게

우사 영고환무 춤을 추며

雲師 伯劍陛衛 운사는 검으로 무장한 병사 100명

운사 백검폐위 으로 한웅을 호위한다.

이 두 기록에서 풍백, 우사, 운사는 일정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사항에 따라 한웅을 보필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로 미루어 보아 일정한 직무를 수행하는 五加(오가)의 장관직무와 달리 한웅을 보필하는 보좌관일 것이다.

※ 三將(삼장); 將(장) 風伯(풍백), 雨師(우사), 雲師(운사)로 기록하고 있 어 三將(삼장)으로 이름 한다.

◉ 主穀(주곡), 主命(주명), 主病(주병), 主刑(주형), 主善惡(주선악)의

업무

穀(곡-산업), 命(명-입법), 病(병-보건), 刑(형-사법), 善惡(선악-교육),

등을 주관한다. (괄호 안은 선생님의 추정임)

(가) 五加(오가)의 명칭과 직무

五事者(오사자)- 오가가 하는 직무

牛加-主穀 馬加-主命 狗加-主病 羊加-主善惡

우가-주곡 마가-주명 구가-주병 양가-주선악

삼국유사에는 五加(오가)에 대한 기록은 없고 五加職務(오가직무)인 五事(오사)- 곡, 명, 형, 병, 선악 만을 기록하고 있다. 그런데 신화설은 어디에서 인용하였는지 이들이 동물명-소, 말, 개, 돼지, 양 으로 되어 있다하여 동물을 양축하는 씨족으로 유포되어 오늘에 전한다.

五加; 牛 馬 拘 猪 羊-加 (5명의 장관의 명칭)

우 마 구 저 양-가

五事; 主-穀 命 刑 病 善惡 (오가의 5가지 직무)

주-곡 명 형 병 선악

<21회에서 이어짐니다>

檀君의 子孫 弘仁 朴 鑽 羲 올림 

키워드

#N
저작권자 © KMS 한국인터넷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