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사업자, 통신 판매 쉬워진다

 

- 통신판매업 신고 면제 기준 및 구매안전서비스 관련 고시 개정, 통신 판매업 신고 면제 기준 합리화… 구매 안전 서비스 적용 확대 -

 

[경제=LPN로컬파워뉴스] 조준영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정재찬)는 ‘통신 판매업 신고 면제 기준에 대한 고시’ (이하 통신 판매업 신고 면제 고시) 와 ‘구매 안전 서비스에 대한 통신판매업자의 표시·광고 또는 고지의 방법에 관한 고시’ (이하 구매 안전 서비스 고시’) 등을 개정됐다고 오늘(20일)밝혔다.

 

개정안에서는 통신판매업 신고 면제에 관한 거래 규모 기준을 높였다. 최근 6개월간 거래 규모가 1,200만 원 미만인 경우에는 통신판매업의 신고 의무가 면제된다.

 

앞으로 최근 6개월 간 거래 규모가 1,200만 원 미만이면, 통신판매업의 신고 의무가 면제된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 1회 결제 금액이 5만 원 미만이더라도 현금으로 결제할 경우에는 구매안전서비스를 반드시 제공해야 한다.

 

이는 영세 사업자들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부가가치세법상 간이 과세자 납세 의무 기준과 일치시킨 것이다. 부가가치세법상 간이 과세자의 직전 1년간 재화와 용역의 공급에 대한 대가의 합계액이 2,400만 원 미만이면 납부 의무가 면제된다.

 

최근 6개월간 거래 횟수가 20회가 안 될 경우에도 통신판매업 신고 의무가 면제된다. 다만, 청약 철회 등으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는 거래 횟수, 규모 산정에서 제외한다.

 

한편, 온라인 쇼핑몰에서 1회 결제 금액이 5만 원 미만이더라도 현금으로 결제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구매안전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구매안전서비스 고시’도 개정했다.

 

개정된 ‘통신판매업 신고 면제 고시’ 와 ‘구매안전서비스 고시’는 8월 25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조준용 기자


저작권자 © KMS 한국인터넷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