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서(老鼠)증인(證人), 춘화현상(春化現象)
 

[독자 칼럼] 송영인 민초들의 모임 상임대표가 침묵의 소리에 올려진 글을 공유하고자 한다.

 
옛날에 물건(物件)을 훔치는데 신통(新通)한 재주가 있는 쥐가 있었다. 그러나 늙어지면서 차츰 눈이 침침해지고 기력(氣力)도 쇠잔(衰殘)해져 더 이상(以上)제 힘으로는 무엇을 훔칠 수 가 없게 되었다.
 
그때 젊은 쥐들이 찾아와서 그에게서 훔치는 기술(技術)을 배워 그 기술(技術)로 훔친 음식물(飮食物)을 나누어 늙은 쥐를 먹여 살렸다. 그렇게 꽤 오랜 세월(歲月)이 지나갔다.
 
그러던 어느 날 젊은 쥐들이 수군댔다."이제는 저 늙은 쥐의 기술(技術)도 바닥이 나서 우리에게 더 가르쳐 줄 것이 없다."그 뒤로 다시는 음식(飮食)을 나누어주지 않았다.
 
조선(朝鮮)중기(中期)의 학자(學者)고상안(高尙顔)이 쓴'효빈잡기(效嚬雜記)'에 실려 있는'노서(老鼠/늙은 쥐)'라는 글의 앞부분(部分)이다.
 
지금(只今)김종인(金鍾仁)더불어당(黨)대표(代表)가 처(處)한 상황(狀況)을 보고 생각나는 얘기다. 얘기의 다음은 이렇게 전개(展開)된다. 늙은 쥐는 몹시 분했지만 어쩔 수 가 없어 얼마 동안을 그렇게 지낼 수밖에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저녁이었다. 그 마을에 사는 한 아주머니가 맛 난 음식(飮食)을 만들어 솥 안에 넣은 다음 무거운 돌로 뚜껑을 눌러 놓고 밖으로 나갔다. 쥐들은 그 음식(飮食)을 훔쳐 먹고 싶어 안달이 났지만 방법(方法)이 없었다. 그때 한 쥐가 제안(提案)을 했다.
 
"늙은 쥐에게 물어보는 것이 좋겠다."
 
모든 쥐들이"그게 좋겠다."고 하고는 함께 가서 계책(計策)을 물었다. 늙은 쥐는 화(火)를 벌컥 내면서 말했다."너희들이 나에게서 기술(技術)을 배워 항상(恒常)배불리 먹고 살면서도 지금(只今)은 나에게 나눠 주지 않으니 말해 줄 수 없다."
 
쥐들은 모두 엎드려 사죄(謝罪)하고 간절(懇切)히 청(請)했다.
 
"저희들이 죽을죄(罪)를 지었습니다.'지나간 일은 어쩔 수 없지만, 앞으로는 따를 수 있다. 왕자불간(往者不諫),내자가추(來者可追)'고 하니 원(願)컨대 그 방법(方法)을 가르쳐 주십시오."
 
그러자 늙은 쥐가 말했다."솥에 발이 세 개 있다. 그 중 한 다리가 얹혀 있는 곳을 모두 힘을 합쳐 파내 거라. 그러면 얼마 파내려 가지 않아 솥은 자연히 그쪽으로 기울어져 솥뚜껑은 저절로 벗겨질 것이다."
 
쥐들이 달려가 파내려 가자 과연(果然)늙은 쥐의 말대로 되었다. 쥐들은 배불리 음식(飮食)을 먹고 남겨 가져다가 늙은 쥐를 대접(待接)했다. 이 늙은 쥐의 소망(素望)은 크지 않다. 그저 굶지 않을 만큼 음식(飮食)을 나눠주길 바랄 뿐이다.
 
그런데 김(金)대표(代表)의 욕심(慾心)은 그렇지 않다.
단순(單純)히 무엇을 나눠 주기를 원(願)하는 것 이상(以上)을 바라는 듯하다. 늙은 쥐의 소망(素望)이 아니라 뱁새 둥지에 들어앉은 뻐꾸기 모양(模樣)새다. 더블어가 난리(亂離)났다. 다음 이야기가 무척 흥미(興味)롭게 전개(展開)될 듯하다.
 
 춘화현상(春化現象–Vernalization)
호주(濠洲)시드니에 사는 교민(僑民)이 고국(故國)을 다녀가는 길에 개나리 가지를 꺾어다가 자기(自己)집 앞마당에 옮겨 심었습니다. 이듬해 봄이 되었습니다. 맑은 공기(空氣)와 좋은 햇볕 덕에 가지와 잎은 한국(韓國)에서 보다 무성(茂盛)했지만, 꽃은 피지 않았습니다.
 
첫해라 그런가 보다 여겼지만 2년째에도, 3년째에도 꽃은 피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비로소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韓國)처럼 혹한(酷寒)의 겨울이 없는 호주(濠洲)에서는 개나리꽃이 아예 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저온(低溫)을 거쳐야만 꽃이 피는 것은 전문용어(專門用語)로'춘화현상(春化現象)'이라 하는데 튤립, 히아신스, 백합(百合),라일락, 철쭉, 진달래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합니다.
 
인생(人生)은 마치 춘화현상(春化現象)과 같습니다. 눈부신 인생(人生)의 꽃들은 혹한(酷寒)을 거친 뒤에야 피는 법(法)입니다. 그런가 하면 봄에 파종(播種)하는 봄보리에 비해 가을에 파종(播種)하여 겨울을 나는 가을보리의 수확(收穫)이 훨씬 더 많을 뿐만 아니라 맛도 좋습니다.
 
인생(人生)의 열매는 마치 가을보리와 같아, 겨울을 거치면서 더욱 풍성(豊盛)하고 견실(堅實)해집니다. 마찬가지로 고난(苦難)을 많이 헤쳐 나온 사람일수록 강인(强忍)함과 향기(香氣)로운 맛이 더욱 깊은 것입니다.
 
한심한 김무성..무성아 그만하여라 금수저 은수저 버리고...

키워드

#N
저작권자 © KMS 한국인터넷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