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이 진실을 덮을 수 없고, 대선승리가 불의의 면죄부로 될 수 없다-

[정치=LPN로컬파워뉴스] 홍준용 기자 = 국민의당 前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 김성호·부단장 김인원은 오늘(13일) 오전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가 12일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자신을 둘러싼 한국고용정보원 특혜채용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특혜채용의혹이 사회적 논란이 되던 지난 대통령 선거기간 중에는 전혀 얼굴을 드러내지 않던 문준용씨는 아버지 문재인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자마자 이틀 만에 기다렸다는 듯이 ‘대통령 아들’로 언론에 나타났다.

그동안 각종 의혹에 대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히지 않았던 문씨는 대통령 당선 다음날인 11일 자신이 한 게임업체에서 근무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론에 밝힌데 이어, 이틀 만에 직접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특혜채용의혹을 정치적 거짓공세라며 모든 의혹을 부인했다.

우리는 자신의 해명이 필요하던 대선 기간 중에는 입장을 밝히지 않고, 대선이 끝나자마자 일부 언론을 통해 ‘언론플레이’하듯 자신이 하고 싶은 말만 하는 문씨의 태도를 보면서 크게 실망했다. 문씨의 이런 태도는 대통령 아들로서 결코 국민에 대한 예의도 아니고, 특혜채용의혹을 둘러싼 진실규명을 위한 바람직한 태도도 아니다.

문씨가 정말 각종 의혹에 대해 진실규명을 위하는 자세였다면, 전체 언론을 상대로 한 공개 기자회견을 가졌어야 한다. 그러나 문씨는 이런 공개적 기자회견이 아니라, 일부 언론에 자신이 하고 싶은 말만하는 ‘언론플레이’를 하고 말았다.

문씨의 이런 자세를 보면서, 우리는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국정농단사건을 허위라며 국민을 속이려했던 ‘최순실 언론플레이’를 떠올린다. 문씨는 뭐가 떳떳하지 못해 아직도 공개적인 기자회견을 하지 못하는가? 이제는 대선이 끝났기 때문에 선거에 이용당할 우려도 없지 않은가?

우리는 대선이 끝났기 때문에, 어느 시점에 문씨가 각종 의혹에 대해 진실을 고백하고 국민들에게 사과와 함께 이해를 구할 것으로 기대했다. 그래서 대선 이후 문씨 특혜채용의혹에 대해 일체 거론하지 않으며 승자에 축하를 보내고 승자가 반성을 할 시간을 갖도록 침묵의 시간을 지켜왔다. 그러나 선의의 기대는 대선 이틀 만에 산산조각이 났다.

문씨는 국민의당 뿐 아니라 그동안 고용정보원과 미국 파슨스 디자인스쿨 대학원의 양심적 내부고발자, 자발적 시민제보자, 진실규명자 등을 모두 거짓말쟁이로 몰아붙이며 자신의 특혜의혹 전부를 부인하는 자세를 보였다.

문씨는 국민의당이 공개한 ‘파슨스 동료 녹음내용’에 대해 12일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가짜 파슨스 동기 인터뷰, 그런 거는 정말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은 양심적 내부고발자의 신원에 대해 파슨스 ‘동료’라고 했지, ‘동기’라고 말한 적이 한 번도 없다. 문씨는 국민의당이 말하지도 않는 ‘동기’라는 거짓말을 지어내, 국민의당 녹음공개 내용 전체가 “가짜 인터뷰”라고 매도했다. 문씨야말로 있지도 않은 ‘가짜 동기’를 가상해 거짓말로 자신의 특혜채용의혹을 덮으려 하고 있다. 문씨의 주장은 거짓으로 시작해 거짓으로 끝났다.

국민의당에 증언한 양심적 내부고발자는 파슨스 동문임이 확인됐다. 한 명도 아니고, 남자 한 명과 여자 한 명 모두 두 명이다. 다만 양심적 내부고발자의 신원보호를 위해 더 이상 구체적 인적사항을 밝히지 않을 뿐이다. 문씨는 정의가 두렵지 않은가. 자신의 거짓말이 몰고 올 엄청난 사회적 후폭풍이 무섭지 않은가.

특히, 이번 인터뷰에서 문씨는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서는 어떠한 구체적인 해명도 하지 않았다. 그냥 “가짜뉴스”라며 특혜채용의혹 전부를 거짓으로 치부하였다. 자신이 어떻게 채용공고에도 없는 ‘동영상’ 전문가 채용을 알고 2006년 12월 고용정보원에 응시원서를 접수했는지, 채용공고를 봤다면 왜 “직렬·직급”의 응시분야 전체를 공란으로 남겨둔 채 응시분야 백지 원서를 제출했는지, 원서 접수날짜를 2006년 12월 ‘11’일에서 ‘4’일로 조작했다는 의혹 등에 대해 아무런 해명을 내놓지 않고 있다.

문준용씨 특혜채용의혹은 여러 차례 밝혀왔듯이, 결코 정쟁의 대상도 선거전략의 대상도 아니다. 여·야나 진보·보수의 문제도 아니다. 그냥 권력형비리의혹일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진실을 규명하면 되는 사안이다.

더욱이 고소·고발 등 법적으로 다툴 사안도 아니었다. 객관적 물증과 증언에 의해 진실을 규명하고, 당사자들이 나와 공개적으로 해명함으로써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사안이었다. 그러나 민주당은 합리적 의혹제기에도 고소·고발을 남발하면서 원천적으로 진실규명을 방해해왔다. 충격적인 사실은 경쟁 상대당의 진실규명자에 대한 법적 협박을 넘어, 양심적 내부고발자에 대해 법의 재갈을 물리겠다며 고발했다는 사실이다. 그동안 걸핏하면 양심적 내부고발자 보호를 내세웠던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 자녀에 대한 비리 고발에 대해서는 예외란 말인가.

문씨 특혜채용의혹 사건은 이미 검찰의 손으로 넘어갔다. 민주당이 먼저 고소·고발를 통해 진실규명자의 입을 틀어막으려 한 데 대해 국민의당이 민주당 관계자들을 무고죄로 서울 남부지검에 맞고소했기 때문이다.

의혹 당사자인 문준용씨는 지난 선거기간 내내 장막 뒤에 숨어 대통령 후보 자녀로서 국민들에게 많은 실망을 안겨줬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아들이 병역비리 의혹에 대해 외국에서 스스로 귀국해 공개적 신체검사를 통해 국민적 의혹을 해소한 사례와 비교해도, 준용씨의 자세는 유력한 대선 후보의 자녀가 취할 공적 태도는 아니었다. 공직선거에 나오는 후보와 그 자녀가 공적 의혹에 대해 국민에게 설명해야하는 것은 공직후보자의 기본의무이며 민주적 자세이다.

우리는 문씨가 이제는 대통령 아들로서 좀 더 공적인 자세와 책임 있는 자세를 갖기를 바랐다. 우리는 언제든 검찰에 출두할 용의가 있으니, 문준용씨도 검찰에 출두해 진실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문씨는 검찰에 출두해 진실을 밝히겠다는 입장을 천명하기는커녕 일부 언론을 이용해 양심적 내부고발자와 진실규명자들을 거짓말쟁이로 몰아붙이는 정치적 공격에 나섰다. 아버지의 대통령 당선 이후 태도가 돌변한 문씨를 보며, 많은 국민들이 놀라고 있다.

결코 권력이 진실을 덮을 수 없고, 대선 승리가 불의의 면죄부로 될 수 없다. 박근혜 정권에나 가능했던 일들이 문재인 정권에서도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큰 착각이다. 태양이 하나이듯, 진실도 하나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는 없다.

문씨의 이런 오만한 자세는 검찰에 수사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그동안 진실규명을 위해 용감히 증언해준 양심적 내부고발자, 자발적 시민제보자, 진실규명자들의 입을 아버지 대통령의 권력을 이용해 막으려는 의도라고 본다. 양심적 내부고발자 등은 거대한 새로운 권력의 공포 앞에 얼마나 떨고 있을지 이는 너무나 명약관화하다. 우리는 결코 이런 권력의 오만을 용납할 수 없다. 우리는 진실규명을 위해 노력해온 모든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끝까지 진상을 밝혀낼 것이다.

어제 법원은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 인턴 직원 특혜채용과 관련해 박철규 전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 등을 법정구속했다. 법원은 판결문에서 “공정한 경쟁으로 채용에 참가한 이들에게 박탈감과 상실감을 주는 등 비난 가능성이 커서 엄벌에 처한다”라는 취지를 밝혔다. 공기업 취업비리에 대해 경종을 울리는 판결이었다. 이번 판결은 취업준비생과 비정규직의 꿈을 앗아가는 특혜채용비리는 반사회적 범죄로 용납될 수 없다는 국민적 공감대를 반영한 것이었다.

이제 문준용씨 특혜채용의혹은 공론화됐다. 고용정보원 특혜채용의혹사건은 권력을 등에 업은 문준용씨와 김희대씨의 취업비리로 비정규직 2명의 정규직 꿈을 짓밟은 사건이다. 최경환 의원 인턴사건 못지않은 권력형 비리이다.

검찰 독립의 첫 시험대도 바로 문씨를 소환하느냐에 달려 있다. 문씨 특혜채용의혹에 대한 진상규명 없이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검찰의 독립을 믿을 국민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앞으로 누가 진실을 말하고 거짓말을 하는 지 진실규명만이 남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대통령 취임식에서 “거짓으로 불리한 여론을 덮지 않겠다”고 했다. 문씨 특혜채용의혹에 대한 진실규명이 거짓으로 불리한 여론을 덮지 않는 첫 걸음이 되어야 한다.

권력형 비리에 대한 싸움에 결코 타협이란 있을 수 없으며, 진실규명에 어떠한 정치적 시효도 없다. 이번 사건을 대한민국에 결코 권력형 취업비리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는 계기로 삼을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KMS 한국인터넷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